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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장 함수

파이썬의 내장 함수는 모듈이나 패키지를 import하지 않고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자주 사용하는 함수만 정리(사전 순으로 정리) 해보고 필요하면 그때그때 찾아서 쓰자.

 

참고 : 파이썬 코딩도장점프 투 파이썬

함수명 설명
filter(함수명,시퀀스)     시퀀스의 요소를 함수의 인수로 하나하나 전달해 조건에 맞는 요소만 반환
format(값, 포맷스팩)     값을 지정한 포맷 스펙에 맞추어 문자열로 만든다
    (예) format(1000, ',') → 1,000 
hex(n)     10진법 정수를 16진수로 반환
id(객체)     객체를 입력받아 객체의 고유 주소(레퍼런스)를 반환
input()     문자열을 입력받는 함수
int(n1)     정수가 아닌 데이터 형의 값을 정수 형태로 반환
int(n1, n2)     n2진법으로 표현된 n1을 10진수로 바꾸어 반환
    (예) int('11',2) → 2진수 11을 10진수로 바꾸어 반환 → 3 
insinstance(객체, 클래스)     객체가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맞는지 확인
    맞으면 True, 아니면 False를 반환  
issubclass(파생클래스, 기반클래스)     클래스가 특정 클래스의 파생 클래스인지 확인
    참이면 True, 거짓이면 False 반환
len(객체)     객체의 길이(요소 개수) 반환
list(시퀀스)     list로 형 변환
map(함수, 시퀀스)     시퀀스의 요소를 지정된 함수로 처리하고 map객체로 반환
max()     인수 중 최대값을 반환
min()     인수 중 최소값을스 반환

 

👉  filter(함수명, 시퀀스)

def even(n) :
    if n%2==0 : return n

l = [1,2,3,4,5,6,7,8,9,10]

print(list(filter(even,l)))
#[2, 4, 6, 8, 10]

✔  filter함수는 첫 번째 인수로 함수명을, 두 번째 인수로 시퀀스를 사용하다.

✔  그리고 입력한 시퀀스의 요소를 함수에 입력했을 때, 반환 값이 참인 것만 리스트로 묶어서 돌려준다.

 

👉  format(값, 포맷스팩)

print(format(1000, ','))	#1,000

✔  값을 지정된 포맷 스펙에 맞게 문자열로 변환

 

👉  hex( )

print(hex(15))	#0xf

✔  정수를 16진수 형태의 문자열로 만들어 반환

 

👉  id( )

a = 10
b = a

print(id(a))    #1916753963600
print(id(b))    #1916753963600

✔  객체의 고유 값을 반환한다 (CPython에서는 메모리 주소)

✔  실행할 때마다 할당되는 메모리 공간이 다를 수 있으므로, 다른 주소가 반환된다.

 

👉  input( )

a = input()	#'123'
print(type(a))	#<class 'str'>

a = int(a)	#123
print(type(a))	#<class 'int'>

✔  사용자의 입력을 받아서 문자열을 반환한다.

✔  다른 데이터형을 입력받고 싶다면, 일단 문자열로 입력받은 후에 형 변환하여 사용하자.

l = []
l = input().split(' ')	#a b c
print(l)		#['a','b','c']

str1, str2 = input().split(' ') #abc ab
print(str1, str2)		#abc, ab

✔  input함수 뒤에 split함수를 사용해 토큰을 지정하여 문자열을 구분해 입력받을 수 있다.

✔  위 코드는 띄워쓰기를 기준으로 문자열을 구분해 입력받았다.

✔  여러 개의 데이터를 입력받으므로 시퀀스에 저장할 수 있고, 여러개의 변수에 한번에 입력받을수도 있다.

✔  변수 여러개에 데이터를 입력받는 경우에는 입력 값의 개수와 변수의 개수가 동일하지 않으면 오류가 발생한다.

 

👉  int( )

print(int('3'))		#3
print(int(12.34))	#12
print(int('10',2))	#2
print(int('1A',16))	#26

✔  정수로 형 변환하는 함수

✔  인수를 2개 입력하면, 진법을 설정할 수 있다.

 

👉  insinstance(객체, 클래스)

class Person :
    pass

a = Person()
b = ''

print(isinstance(a, Person))	#True
print(isinstance(b, Person))	#False

✔  객체가 클래스의 인스턴스인지 확인한다. 맞으면 True, 아니면 False를 반환한다.

 

👉  issubclass( )

#추가 예정

✔  클래스 공부 후에 추가 예정

 

👉  len(객체)

a = 'hello world'
b = [1,2,3,4,5]
c = (10,20,3)

print(len(a))	#11
print(len(b))	#5
print(len(c))	#3

✔  객체의 길이(요소 개수)를 반환한다.

 

👉  list( )

a = (1,2,3)
b = 'hello'

print(list(a))	#[1,2,3]
print(list(b))	#['h','e','l','l','o']

✔  list로 형변환하는 함수

 

👉  map( )

def two_times(n) :
	return n*2
    
l = list( map(two_times,[1,2,3,4,5]) )
print(l)

✔  시퀀스의 요소를 지정된 함수로 처리한 뒤 map형태의 객체로 반환한다.

 

👉  max( ), min( )

l = [10,20,30,40,50]

max = max(l)
min = min(l)

print(max,min)

✔  max는 최댓값을, min은 최솟값을 반환한다.

 

 

 

 

[참고] 엘리스 트랙-혼자 공부하는 파이썬 / 길벗-파이썬 코딩 도장 / 엘리스 트랙 - 예제 중심의 파이썬 입문 / 위키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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