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변수
✔ 변수란 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
1. 변수의 선언
자료형 변수명;
✔ 자료형 : 변수에 저장될 값이 어떤 자료형인지를 지정
✔ 변수명 : 변수에 붙인 이름
✔ 변수를 선언해, 변수 타입에 맞는 크기의 메모리 공간을 할당받고, 이 공간은 변수명을 통해 사용할 수 있다.
package ch02;
public class ch02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score; //score라는 이름의 변수 선언
}
}
✔ 콤마를 사용해 한 줄에 여러 변수를 선언할 수 있다.
package ch02;
public class ch02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math, english ;
}
}
2. 변수의 초기화
자료형 변수명 = 값 ;
✔ 메모리는 여러 프로그램이 공유한다.
✔ 이전에 실행된 프로그램에 의해 쓰레기 값(garbage vlaue)이 남아있을 수 있으니 사용 전에 초기화하자.
✔ 변수 선언과 초기화를 함께 할 수 있고, 선언과 초기화를 각각 하는 것도 가능하다.
✔ 변수 선언을 초기화와 함께 하는 경우, 콤마를 사용하면 한 줄에 여러 변수를 초기화할 수 있다.
package ch02;
public class ch02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선언과 초기화를 따로
int korean;
korean=100;
//여러 변수의 선언과 초기화를 같이
int math=100, english=100;
}
}
✔ 변수에 값을 초기화할 때에는 대입 연산자(=)를 사용하며 이는 우항의 값을 좌항에 저장한다는 의미이다.
✔ 대입 연산자(=)는 우항의 모든 계산이 끝나고 가장 마지막에 실행된다.
package ch02;
public class ch02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sum;
int korean=100, math=100, english=100;
sum = kroean + math + english;
System.out.println(sum); //300
}
}
✔ 변수 2개의 값을 교환하기 위해서는 임시로 값을 저장하기 위한 공간이 필요하다. 아래 코드 참고.
package ch02;
public class ch02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temp, a = 10, b = 20;
System.out.printf("a = %d, b = %d \n",a, b); //a = 10, b = 20
temp = a; //a의 값을 임시로 temp에 저장
a = b; //a에 b의 값을 저장
b = temp; //b에 temp에 넣어둔 a의 값을 저장
System.out.printf("a = %d, b = %d \n",a, b); //a = 20, b = 10
}
}
3. 식별자 규칙
✔ 대소문자를 사용할 수 있으며 이를 구분한다 (예) hello != HELLO
✔ 이미 JAVA에서 기능을 갖고 있는 예약어를 사용할 수 없다 (예) true, int...
✔ 숫자를 사용할 수 있지만, 숫자로 시작할 수 X
✔ 특수문자는 _ 와 $ 만을 허용한다
✔ 클래스의 이름은 항상 대문자로 시작한다
✔ 변수와 메서드는 항상 소문자로 시작한다
✔ 상수의 이름은 대문자로 하되, 여러 단어로 이루어진 경우 언더바로 구분한다
✔ 여러 단어로 이루어진 이름은 낙타 표기법을 사용한다 (예) StringBuffer
[참고] 자바의 정석
'BackEnd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Ch.03] 1. 연산자 (0) | 2021.02.28 |
---|---|
[Ch.02] 형식화 출력 함수 printf() / 형변환 (1) | 2021.02.20 |
[Ch.02] 상수와 리터럴 (0) | 2021.02.20 |
[Ch.02] 자료형-기본형, 참조형 (0) | 2021.02.20 |
[Ch.00] JAVA 스터디 시작 + 매 주 후기 (0) | 2021.02.18 |